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κ³Ό Web Vitals

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μ–΄ Web Vitals의 μΈ‘μ • κΈ°μ€€κΉŒμ§€

Sep 20, 2024

κΉ€ν˜„κΈ°

#UI/UX

λ“€μ–΄κ°€λ©°

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 κ°œμ„  및 μ„±λŠ₯ ν–₯상을 μœ„ν•΄ Web Vitalsλ₯Ό μ‚¬μš©ν•΄ 보신적 μžˆμœΌμ‹€ κ²λ‹ˆλ‹€.

Web VitalsλŠ” μ•„λž˜ 3κ°€μ§€ ν•­λͺ©μ„ μΈ‘μ •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ν–₯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  • LCP(Largest Contentful Paint)
  • CLS(Cumulative Layout Shift)
  • INP(Interaction to Next Paint)

각 ν•­λͺ©μ˜ μΈ‘μ • 기쀀은 2.5초 이내, 200λ°€λ¦¬μ΄ˆ μ΄ν•˜, 0.1초 μ΄ν•˜μ˜ 기쀀이 μžˆλŠ”λ° 이 기쀀은 μ–΄λ””μ„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λœκ±ΈκΉŒ κΆκΈˆν•˜μ‹ μ  μžˆμœΌμ‹ κ°€μš”?

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κ³Ό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μ΄ λ‚˜μ˜€κ²Œ 된 배경을 μ•Œλ©΄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 이런 기쀀이 μ™”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¨Όμ € UX/UI의 10κ°€μ§€ 심리학 법칙에 μ†Œκ°œλœ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

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μ΄λž€ 1982λ…„ Walter J. Doherty와 Ahrvind J. Thadani의 IBM Systems Journal에 컴퓨터 응닡 μ‹œκ°„ μš”κ΅¬ 사항을 2,000(2초)이 μ•„λ‹Œ 400λ°€λ¦¬μ΄ˆλ‘œ μ„€μ •ν•œ 연ꡬ λ…Όλ¬Έ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PCκ°€ λ“±μž₯ν•œ μ΄ˆμ°½κΈ°μ—λŠ” PCκ°€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°˜μ‘ μ‹œκ°„μ˜ μž„κ³„κ°’μ΄ 2초둜 μ—¬κ²¨μ‘Œκ³ ,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이λ₯Ό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·Έ λ‹€μŒ μž‘μ—…μ— λŒ€ν•΄ 생각할 μ‹œκ°„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κ°„μ£Όλ˜μ–΄ ν‘œμ€€μœΌ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Walter J. Doherty와 Ahrvind J. ThadaniλŠ” λ°˜μ‘ μ‹œκ°„μ΄ 0.4초 μΌλ•Œ β€œμƒμ‚°μ„±μ€ λ°˜μ‘ μ‹œκ°„ κ°μ†Œμ˜ μ •λΉ„λ‘€ μ΄μƒμœΌλ‘œ μ¦κ°€ν•œλ‹€β€κ³  λ°œν‘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컴퓨터 λ°˜μ‘ μ‹œκ°„μ΄ 생산성에 λΆˆκ· ν˜•ν•œ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λ„ν—ˆν‹°(Doherty)의 λ°œκ²¬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(Doherty Threshold)라고 μ•Œλ €μ§„ μƒˆλ‘œμš΄ ν‘œμ€€μ΄ νƒ„μ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μ— λŒ€ν•œ λ…Όλ¬Έ 전체 λ²ˆμ—­λ³Έμ€ μ—¬κΈ°μ—μ„œ ν™•μΈν•˜μ‹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κ³Ό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

UX/UI의 10κ°€μ§€ 심리학 λ²•μΉ™μ—μ„œλŠ” ν˜„λŒ€ μ›Ήμ˜ νŽ˜μ΄μ§€ μš©λŸ‰ 평균은 μˆ˜λ…„κ°„ κΈ°ν•˜κΈ‰μˆ˜μ μœΌλ‘œ 증가해왔고, λ‘œλ”© μ‹œκ°„μ΄ κΈΈμ–΄μ§ˆμˆ˜λ‘ μ•„μ˜ˆ μž‘μ—…μ„ ν¬κΈ°ν•˜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Š˜μ–΄λ‚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κ°€ κ·œμ •ν•œ 0.4초 μ΄ν•˜λ‘œμ˜ κ°œμ„  방법이 μ—†μ„λ•Œ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•„λž˜μ™€ 같은 사둀λ₯Ό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μŠ€μΌˆλ ˆν†€: 컨텐츠가 λ‘œλ”©λ˜λŠ” λ™μ•ˆ 컨텐츠 μ˜μ—­μ— μž„μ‹œλ‘œ 자리 ν‘œμ‹œμž(placeholder) 블둝을 ν‘œμ‹œν•˜λŠ” 기법
  2. λΈ”λŸ¬μ—…: μš©λŸ‰μ΄ 큰 이미지λ₯Ό λ¨Όμ € κ°€μš°μ‹œμ•ˆ λΈ”λŸ¬λ₯Ό ν™œμš©ν•΄ 감좔고 이미지 λ‘œλ”©μ΄ μ™„λ£Œλ˜λ©΄ μ‹€μ œ 이미지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 기법(nextjs의 Image μ»΄ν¬λ„ŒνŠΈμ˜ placeholder 속성)
  3. μ§„ν–‰μƒνƒœ ν‘œμ‹œμž: ν”ν•˜κ²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λ‘œλ”©λ°”.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 정확도와 상관없이 μ§„ν–‰ ν‘œμ‹œμ€„μ„ λ³΄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μ‚¬μš©μžλŠ”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더 κ΄€λŒ€ν•˜κ²Œ 받아듀인닀고 함.(κ΄€λ ¨ λ…Όλ¬Έ) 그리고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ˆˆμ•žμ˜ μž‘μ—…μ„ 집쀑할 수 μžˆλŠ” ν•œκ³„λŠ” 일반적으둜 10초이며,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΄ 10μ΄ˆκ°€ λ„˜μ–΄κ°€λ©΄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딴짓을 ν•˜κ³  싢어함. 그렇기에 μ˜ˆμƒ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κ³Ό ν˜„μž¬ μˆ˜ν–‰ 쀑인 μž‘μ—…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λͺ…을 μΆ”κ°€λ‘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편이 μ’‹λ‹€.
  4. optimistic UI: 낙관적 UIλŠ” 체감 μ„±λŠ₯을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μ˜λ¦¬ν•œ 기법이닀.(κ΄€λ ¨ λΈ”λ‘œκ·Έ) 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μ€ 이 기법을 ν™œμš©ν•΄μ„œ μ‹€μ œλ‘œ κ²Œμ‹œκ°€ μ™„λ£Œλ˜κΈ° 전에 사진에 λŒ€ν•œ λŒ“κΈ€μ„ ν‘œμ‹œν•œλ‹€.

λ˜ν•œ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λ›°μ–΄λ‚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 것은 μ„±λŠ₯이며 μ΄λŠ” 개발자만의 기술적인 고민이 μ•„λ‹ˆλΌ 본질적인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Όκ³  μ£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

μ„±λŠ₯은 κ°œλ°œνŒ€λ§Œ κ³ λ―Όν•˜λ©΄ λ˜λŠ” 기술적인 λ¬Έμ 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본질적인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‹€.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Όλ©΄ μžμ‹ μ΄ λ””μžμΈν•œ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μ˜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ž‘μ—…μ„ μ΅œλŒ€ν•œ λΉ λ₯΄κ³  효율적으둜 μ™„μˆ˜ν•˜λ„λ‘ 도와야 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ͺ©ν‘œλ₯Ό 이루렀면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 μ ˆ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, 체감 μ„±λŠ₯을 높이고, μ§„ν–‰ ν‘œμ‹œμ€„μ„ μ‚¬μš©ν•΄ κΈ°λ‹€λ¦°λ‹€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μ€„μ—¬μ£ΌλŠ” 게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μœ„ λ‚΄μš©μ„ 톡해 μ›Ήμ˜ μ„±λŠ₯ ν–₯상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Š€μΌˆλ ˆν†€, λΈ”λŸ¬μ—…, μ§„ν–‰ μƒνƒœ ν‘œμ‹œμž, 낙관적 UI와 같은 사둀듀과 ν•¨κ»˜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λ₯Ό 이해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μŒμ„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Web Vitals

μ½”μ–΄ μ›Ή λ°”μ΄νƒˆ μΈ‘μ •ν•­λͺ© 기쀀점 μ •μ˜ λ¬Έμ„œ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 LCP에 λŒ€ν•œ κ²½ν—˜μ˜ 질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Έ‘μ •ν–ˆλŠ”μ§€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초 μž„κ³—κ°’κ³Ό κ΄€λ ¨ν•˜μ—¬ 일반적으둜 μΈμš©λ˜λŠ” 두 κ°€μ§€ μ†ŒμŠ€λŠ”Β μΉ΄λ“œ 외와 λ°€λŸ¬μž…λ‹ˆλ‹€. ... μƒλž΅... 1초 μž„κ³—κ°’μ— λŒ€ν•΄ ν”νžˆ μΈμš©λ˜λŠ” 또 λ‹€λ₯Έ 좜처인 λ°€λŸ¬λŠ” '인간이 기계 ν†΅μ‹ 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  수 있고 μ•žμœΌλ‘œ μˆ˜ν–‰ν•  μž‘μ—…μ΄ 응닡 지연이 2초 이상이면 성격이 크게 λ°”λ€Œκ³  1초 정도 더 μ—°μž₯될 수 μžˆλ‹€'κ³  μ–ΈκΈ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λ¬Έμ„œμ—μ„œ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2초 μ΄μƒμ˜ 응닡 μ§€μ—°μ΄λΌλŠ” 것이 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PC 초창기의 μž„κ³„κ°’μž…λ‹ˆλ‹€.

PCκ°€ λ“±μž₯ν•œ μ΄ˆμ°½κΈ°μ—λŠ” PCκ°€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λ°˜μ‘ μ‹œκ°„μ˜ μž„κ³„κ°’μ΄ 2초둜 μ—¬κ²¨μ‘Œκ³ ,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이λ₯Ό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·Έ λ‹€μŒ μž‘μ—…μ— λŒ€ν•΄ 생각할 μ‹œκ°„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κ°„μ£Όλ˜μ–΄ ν‘œμ€€μœΌλ‘œ λ°›μ•„λ“€μ—¬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Web Vitals은 λ‹€μ–‘ν•œ HCI κ΄€λ ¨ λ…Όλ¬Έκ³Ό CrUX(Chrome UX λ³΄κ³ μ„œ)λΌλŠ” 데이터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μš°λ¦¬μ—κ²Œ 기쀀점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κ±Έ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마치며

UX/UI의 10κ°€μ§€ 심리학 λ²•μΉ™μ˜ β€œλ„ν—ˆν‹° μž„κ³„μ β€μ„ μ‹œμž‘μœΌλ‘œ β€œWeb Vitalsκ°€ μ œμ‹œν•˜λŠ” μΈ‘μ • κΈ°μ€€κ³Ό μ—°κ΄€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β€ν•˜λŠ” κΆκΈˆμ¦κΉŒμ§€ μ΄μ–΄μ§€λŠ” κ²½ν—˜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Έ‘μ • 기쀀이 μ–΄λ””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μ—ˆκ³ ,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„ 기반으둜 μž‘μ„±λ˜μ—ˆλŠ”μ§€ μ•Œκ³ λ‚˜λ‹ˆ Web Vitals λ¬Έμ„œκ°€ λ”μš± 잘 이해가 λ˜κΈ°λ„ ν–ˆλ„€μš”.

그리고 μ’€ 더 ν–₯μƒλœ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κ°œμ„ ν•˜κ³  κ΅¬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””μžμΈ μš”μ†Œμ˜ 이해도 같이 λ™λ°˜λ˜μ•Ό 함을 μ•Œ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½μ–΄μ£Όμ…”μ„œ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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